2010년 2월 23일 화요일

회사 조직도를 욜라 쉽게 만들기!!

회사에서 심심하면 하는게 조직 개편이다.
우리 회사도 벌써 조직개편이 몇번인지 모른다. 일년에 두어번 정도는 하는 것 같다.
그래서 최근에는 명함도 다시 파지 않는다. 쫌 있으면 바뀔텐데 ㅠ.ㅠ
그래도 조직이 바뀔때마다 회사 소개서 등등, 조직도를 다시 그려야 하는데, 이게 욜라 짜증나는 일이다.
어떤 때는 그거 그리다가 하루가 다 지난적도 있다.
좀 쉽게 만드는 방법은 없을까?
ㅎㅎㅎ 욜라 쉽게 만드는 방법이 있다.
엑셀과 파워포인트를 이용하면 욜라 쉬우면서도 프로페셔날하게 만들 수가 있다.
너무 쉬워서 그동안 내가 삽질한걸 생각하면 눈물이 나올 정도 이다.

그러면 욜라 쉬운방법을 알려주겠다.

1. 먼저 MS Office 2007이나 그 이상의 버전을 자신의 PC에 깐다.
나는 MS Office 2010인데 다 깔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아이콘이 생성된다.

그전 버전(Office 2003 등등)에도 미약하게나마, 조직도 그리기 기능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하지만, 요즘에는 MS Office 2007이나 XP, 심지어 아직 정식 발매도 되지 않은 MS Office 2010을 쓰는 사람도 있다. 내가 그 사람들 중 하나이다.
나도 MS Office 2010을 베타 테스트 할 때 업그레이드를 했기 때문에 아래의 설명은 MS Off9ce 2010으로 할 것이다.

2. 엑셀이나 파워포인트를 실행 한다.(나는 사람들이 절라 많이 쓰는 파워포인트로 설명하겠다.)
3. 삽입(Insert) -> Smart Art -> 조직도 (Hierachy)를 선택한다.



그중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나는 가장 노말한 조직도를 선택하였다.


4. 그런 다음 가장 왼쪽에 있는 Add Shape(모형 추가)를 누른다.
나는 왜 가장 왼쪽에 Add Shape가 없는 것일까 졸라 궁금해 하지 말고 안에 모형을 두번 클릭하면 자동으로 Design 창으로 넘어가면서 왼쪽에 Add Shape가 있다.
그걸 누르면 아래와 같은 서브 메뉴 창이 활 성화 된다.


5. 위의 펼침 메뉴를 하나씩 눌러봐라. 그럼 뭔말인지 알것 이다.
다섯개를 욜라 눌렀더니, 아래와 같이 되었다. 텍스트[Text]에다가 글씨도 써넣으면 된다.


6. 디자인(Design) 창에 있는걸 하나씩 다 눌러 보면 조직도를 만들면서 한번씩은 고민했던 부분이 너무나도 쉽게 해결되니까 놀라기도 할 것 이다. ㅎㅎ


7. 그런 다음 SmartArt Style로 프로페셔날 한 분위기를 만들어 보자.

색깔을 한번 바꿔볼까? Change Clocr를 이용하라.


입체로 한번 바꿔보자 ㅎㅎ Change Color 옆에 있는 네모칸을 위 아래로 눌러보면 다양한 스타일이 나온다. 거기에서 하나를 선택한다.

ㅎㅎ 단 10분이면 졸라 멋진 조직도를 만들 수 있다.
회사에서 조직도를 그리라고 하면, 이런 식으로 잽싸게 그린 후, 나머지 시간을 커피같은거 마시면서 즐기시라..ㅋㅋ

-끝-



P.S
웹에서 조직도를 아주 쉽게 만들어 주는 web2.0 싸이트가 있다.
트위터 친구이신 @noamsaid(http://twitter.com/noamsaid) 님 께서 알려주셨다.
http://www.cogmap.com/ 요길로 가서 회원가입(졸라 쉽다)하고 나서 조직도를 만들면 된다.
친절하게 설명도 되어있고, 무려 143,002 명이 만든 8,551개의 챠트가 공유되고 있으니, 새로 만들지 않고 잘만 찾아서 조금만 고치면 더 쉽게 만들 수 있다.

Web에서 만드니까, 인터넷만 되면 어디서든 내가 만든 조직도를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 2개:

  1. trackback from: 제안서 만들기 힘드신가요? 작지만, 도움되시길...
    제안서 제작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는 자료이기를... 어느 사람에겐 쉽지만, 또 어떤 이에겐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제안서 작성하는 일일 겁니다. 그런 까닭에 처음 블로그를 하기 시작하면서 한가지 주제로 설정했던 것이 "멋진 제안서 만들기를 위한 팁"이었는데, 제안서 작성에 있어서 어떻게 서술하고 간결하게 내가 주장하는 바를 제대로 전달할 것인가에 대한 이론적인 부분은 많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건 일부러 하지 않은 측면도 있습니다. 이..

    답글삭제
  2. 호, 정말 욜라 쉬워요^^

    이젠, 이 방법을 ...^^



    감사합니다.

    활기찬 한 주 되세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