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0월 7일 목요일

페이스북 새그룹 만들기의 부작용!!!!

오늘 페이스북에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다.

바로 그룹 만들기 이다.
이 그룹 만들기에는 메일 기능이 추가되었고, 글쓰기, 문서작성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 되었다.

특히 그룹안에 채팅창을 열어서 채팅까지 바로 하게 되어있다.
꽤 슬모있는 기능이다.

그런데, 문제가 하나 발생하였다.

뉴 그룹에는 메뉴탭에보면 맨 오른쪽에 '글'이라는 항목이 있다.



여기에서 글을 쓰고 댓글을 쓰게 되면, 엔터만 쳐도 글이 올라간다.
마치 채팅창을 열어놓은 것처럼 순식간에 글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아주 특이한 기능이었다.

더욱 특이한 기능은 '수정'기능을 통해서 공동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협업 글쓰기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마구 댓글을 올리고 있었는데...갑자기..이런 경고창이 떠올랐다.


이게 뭔소리여...
내가 언제 담벼락에 글을 많이 올렸다는 거요? 라는 생각으로 그냥 무시하고 글을 썼다.

그랬더니 글이 안올라 갔다.

뭐야? 이건..

또 썼다..

또 저런 경고창이 떴다.

이번에는 상자안의 글자를 조심스럽게 써넣고 '제출'을 눌렀다.
글이 올라갔다.

음...문제가 해결되었군..

그리고 또다시 댓글을 올렸다.

그랬더니 이번엔 새로운 경고창이 떴다.


엥??? 이게 뭔소리인가?
기능이 차단되었다니..내가 뭔 문제를 일으켰단 말인가?

그 이후, 댓글을 달라고하거나, 상대방의 담벼락에 글을 쓰려고 할경우 여지없이 위의 창이 뜬다.
또한, 채팅창에서는 더욱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아무런 글이 안보이는 '허연벽 현상'이다.


글을 써도 올라가는지 보이지 않고, 메세지가 왔다는 표시는 뜨는데 내용은 보이지 않고, 내글이 상대방에 전달이 되는지 알수도 없다.
이것이야 말로 진정한 페북 왕따가 되어버린 것이다. ㅠ.ㅠ

그래서, 페이스북 고객지원 FAQ를 읽어보았다.


음...뭔가 강력한 냄새가 난다.

 캡쳐를 하지 못했지만, 짧은 시간에 많은 글을 쓸경우 문제가 된다고하며, 이것은 페이스북에서 강력하게 통제하는 기능으로 자동으로 로직화되어 적용된다고 합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무시한채 지속적으로 같은 행위를 반복하면, 점점더 정지 기간이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강제 퇴출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더욱 무서운 것은 이러한 기능이 사람이 절대 수정할 수 없게끔 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어쩔수가 없습니다.
모두 조심하는 수밖에요..

새로운 기능이 나왔다고 신나서 테스트하다가, 진짜 제대로된 테스트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갑자기 이렇게 당하면 많은 분들이 당황하실 수 있으니, 많은 분들이 조심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무한 공유를 부탁 드립니다.

참 황당합니다. ㅎㅎ

마지막으로 페이스북 고객지원실에다가 질문을 올렸다.
반영이 될지는 모르겠다. ㅠ.ㅠ

지금 현재까지 악성댓글러로 찍혔을때 발생하는 문제점을 정리해 보았다.

 1. 내 담벼락, 노트 글쓰기 가능함
 2. 댓글쓰기 불가능
 3. 채팅 불가능
 4. 친구 담벼락 글쓰기 불가능
 5. 웹페이지 링크 가능
 6. 사진, 동영상 올리기 가능

다해보지는 못했지만, 나혼자 찟고 까부는 행위는 거의 다 가능하다.
그룹 만들기도 가능하다.

하지만, SNS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친구와의 소통에 결정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한다.

며칠간, (어쩌면 더 길어질 수도 있을지 모른다.) 페북에서의 활동을 자제하고, 자아성찰의 기회로 삼아야 겠다.

P.S
페이스북에서 저의 댓글을 눈이빠지게 기다리시는 분들께서는, 며칠간만 참아 주시길 바란다.
그리고, 나에게 문의를 하시는 분들도 왜? 답변을 안하냐고 기분상해하지 마시길 바란다.

그리고, 여러분들도 조심하시길 바란다. ^^


추가버전 :
1. 모바일로 접속하면 댓글 사용이 가능합니다.
2. 댓글 블락 먹은 PC(IP)말고 다른 곳에서 하면 다 됩니다.
3. IP를 제어하는 것이 아닙니다. 약 3일 정도 지나니까 블락이 풀립니다.
참 미스테리 합니다.


댓글 3개:

  1. @어라 - 2010/10/07 15:50
    뭐..그냥 개겨보는거죠..ㅎㅎ

    근데, 누군가 저를 음해하는 경우일 수 도 있는것 같기도 합니다.



    테스트 계정을 만들어서 해봐도 저처럼 안된다는 사람들이 나옵니다. ㅎㅎ

    답글삭제
  2. trackback from: 페이스북, 이용자에게 보다 많은 권한을 주다
    어제 새벽 페이스북 본사에서 개최된 행사에서 페이스북은 몇 가지 발표를 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제일 큰 영향력을 가진 페이스북이라 발표된 내용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워진 페이스북 그룹 제 블로그를 통해 페이스북 프로필과 페이지에 대한 팁을 전해 드리고 있는데, 이번 행사에는 페이스북의 또다른 서비스에 그룹(Groups)의 새 버전이 발표되었습니다. 이전에도 페이스북 그룹이 제공되고 있었지만.. 이번에..

    답글삭제